Sculptris Pro Mode 기능

●컴퓨터 그래픽/Z-brush|2019. 12. 20.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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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러시(Zbrush) 2018에 새로 나온 기능인

Sculptris Pro Mode

 

이 기능은 컨셉을 빨리 잡아야 하거나, 레퍼런스용으로

빨리 만들어 내야할 때, 정말 용이한 기능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기본적으로 폴리곤(polygon) 모델링을 할 때,

면을 사각형만으로 만들어야 한다거나

토폴로지의 구성이 예쁘게 해야한다거나 하는

그런 걸 신경쓸 필요가 전! 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한마디로 작업자가 다각형 분포의 제약들을 간단히! 무시해버리고

조각에만 집중하면 된다는 소리입니다. ^~^(와우!)

그것도 실시간으로 말이죠

그림에 보이는 저 빨간 네모 박스의 버튼이

2018에 새로 생긴 Sculptris Pro Mode 버튼입니다.

단축키는 역슬래쉬 버튼입니다

 

일단 Sculptris Pro 모드를 작동시키면

기존 브러쉬 모드 상태일 때, 빨간색이던 원의 모습이

보라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

Smooth 모드를 쓰게 되면 오렌지 색깔로 바뀌게 됩니다.

 

혹시라도 모드를 작동시켰는데도, 빨간색이라면 그건 모드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제 조건이 필요합니다!


Sculptris Pro Mode는 디비젼(division)이 나뉘어져 있으면 안 됩니다!!

모델링할 데이터가 Make PolyMesh 3D 상태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디비전이 나뉘어져 있으면, 작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원래 그대로의

폴리곤 상태가 필요하죠~마야(maya)나 맥스(max)에서 또는 다른 3D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출하고 나서, 그냥 바로 지브러쉬(zbrush)에 임포트(Import) 했다면

바로 Sculptris Pro mode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임포트(Import) 하고 나서 다시 서브디비젼을 나누면 작동이 안 되니

그 부분만 주의하면 됩니다 ^~^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저는 ClayBuildup이라는 브러쉬로 그냥 사용했는데도

다양한 브러쉬들과 충돌 없이 바로 작동이 가능합니다.

 

작업공정은 콘셉트로 일단 폴리곤에 스트레스받지 않고,

죽죽죽~~~스컬핑 한 다음에, 조각이 끝난 폴리곤 모델링 데이터를

ZRemesher 하던가, 아니면 별도의 본인만이 쓰는 메인 툴로 가지고 가서

토폴로지만 재구성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원래는 지브러쉬(Zbrush)에서 Dynamesh 라는 엄청난 기능이 있어서

이 기능으로 콘셉트를 많이 진행했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서도

계속 별도로 면 구성을 해줘야 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그만큼 손이 조~금 더 피곤했죠 )

하지만! 이 기능이 있으니 그 수고가 덜어졌다고 생각합니다 ^~^

 

지브러쉬 2020이 나와있는 마당에 새삼스레 옛날 기능을 포스팅하는 까닭은

해당 내용을 모르는 분들이 꽤 ~ 있어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즐거운 작업하시고 ~ 또 알찬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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