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지브러쉬 기초편(2) : Reproject higher Subdivision

●컴퓨터 그래픽/Z-brush|2019. 12. 9. 0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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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러쉬 작업을 하다보면, 스컬핑을 할 때, 토폴로지가 잘 안되서 작업이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토폴로지> : 폴리곤 면들의 배치를 일컫습니다. 면들의 간격이나 크기가 최대한 정사각형을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와이어 프레임이 잘 정돈된 모습을 토폴로지가 잘되었다고 합니다.

토폴로지가 균일한 상태.
토폴로지가 균일하지 않은 상태.

두번째 사진을 보면, 폴리곤의 면들이 균일한 곳도 있고, 많이 늘어져 있는 면도 있습니다.

최종 모델링의 면들이 최대한 균일하게, 정리된 느낌이 있으면 좋은 와이어프레임을 가지고 있다! 또는 토폴로지 정리가 잘 되어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브러쉬 작업을 하게 되면 위의 사진처럼 토폴로지가 균일하지 않게 되면, 어떤 지점에 가서는 더이상 스컬핑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브러쉬질을 해도 더이상 면들이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저는 보통 서브디비젼이 많이 높아진 상태에서 오브젝트를 스컬핑할 때, 토폴로지가 망가지면 이 기능을 사용합니다.


1.원을 만들고 서브디비젼을 5까지 높입니다.

2. B버튼을 누르고 P를 눌러서 Pinch 브러쉬를 선택합니다.

3. Pinch 브러쉬로 원에 이리저리 스컬핑을 합니다.

그림처럼 Pinch 브러쉬질을 한곳에 토폴로지가 망가졌습니다.

4. Shift + D를 눌러서 한단계 또는 두단계 서브디비젼을 낮춰줍니다.

5. Shift 를 눌러서(Smooth) Pinch브러쉬로 인해 망가진 부분을 살짝 완만하게 다듬어 줍니다.

6. Reproject higher Subdiv 버튼을 눌러줍니다.

7. 이렇게 하면 지브러쉬 프로그램은 가장 높은 서브디비젼의 스컬핑한 디테일을 다시 불러와서, 완만하게 처리한 오브젝트에 이 디테일을 나타냅니다.

완료된 모습입니다. 아까전에는 Pinch 브러쉬질로 인해서, 토폴로지가 망가졌는데,

Reproject higher Subdivision 기능을 이용해서, 다시 깨끗한 토폴로지를 얻었습니다.

혹시 이 작업이 잘 안되는 분들은 서브디비젼을 낮추고 나서 Smooth 리터치를 다시 해보시면 됩니다.

스무스를 별로 안준 상태에서 하면 잘 안됩니다. 스무스를 한 다음에 다시 Reprojet Higher Subdivison을 누릅니다.

이 기능을 쓰면, 하이디비젼에서 작업을 한 후에, 토폴로지가 망가진 상황에서 다시 회복하는게 가능해 집니다.

물론 추후에 설명드릴 Dynamesh 라는 기능과 Remesh라는 기능을 사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작업을 하다보면 다양한 상황에 놓이기 때문에, 이 기능도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도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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