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Image Plane(2)

●컴퓨터 그래픽/Maya|2019. 12. 8.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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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 이어 Image Plane(2) 를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가져와서 Maya화면안에 넣는 것까진 해보았지만, 마지막으로 해야할 작업이 있습니다. 바로 이미지 고정! 이라는 것입니다.

Adobe 사의 illustrator 를 사용한 분들은 잘 알겠지만, 우리가 그림을 그릴 때, 참고하려는 그림이 자꾸 움직이면 안됩니다. 이런 걸 따라 그린다고 해서 트레이싱이라고 하는데, Maya에서도 같은 원리입니다.

Image plane 기능을 이용해서 그림을 넣었는데 마우스로 드래그할 때, 그림이 선택된다거나 회전을 하는데 그림이 회전되면 안되니깐요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겠습니다

1. 이미지를 선택한다

2. 사진에 보이는[Create a New layer and assign selected objects] 버튼을 눌러줍니다.

3. 2번을 했다면, 바로 아래에 Layer1 번이 생깁니다.

4. V, P, 빈공간이 있을텐데, 빈공간을 두 번 클릭하면 R 로 바뀝니다.


R로 바꿔놓으면 더이상 그림을 클릭해도 선택되지 않습니다. 지금은 치약 모델링을 하기 위해서 프론트 이미지 한개만 넣었지만, 나중에 자동차를 만들게 되면 프론트, 사이드, 탑뷰 3장의 이미지를 쓰게 됩니다.

그럴 때마다 이미지 3장이 선택되고 움직인다면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를 넣었을 땐, 이 방법으로 이미지를 고정시켜 주어야 합니다.

V, P, R 이 있습니다. V를 누르면 이미지가 사라졌다 나타났다 합니다.

P를 눌러서 끄면, Maya에서 애니메이션 재생을 할 때, 레이어로 만든 오브젝트가 안보입니다.

P의 기능은 후에 애니메이션에 대해 설명할 때,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쉽게 말하면, Maya에서 애니메이션을 시뮬레이션 하는데, 씬(Scene)을 볼때, 좀더 최적화되서 볼 때 편합니다.

마지막 빈 박스에서는 T와 R 버튼이 나옵니다.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레이어를 만든 다음, T 버튼으로 전환해주게 되면 오브젝트의 와이어 프레임이 나타납니다.

마치 4번을 눌른것처럼 나옵니다. 하지만 4번과 다른 점은 오브젝트 자체가 레이어화 되어있기 때문에, 오브젝트를 드래그하거나 선택해도 선택이 안됩니다.

이 작업을 통해서, 다양한 모델링을 적용하거나 응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Layer 창에 있는 V, P, T, R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Maya에서 이렇게 레이어 작업을 해놓으면 굉장히 작업이 편리해 집니다. 불필요한 선택도 방지할 수 있고, 레이어를 더블클릭해서 이름을 지정한다면, 좀 더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제 2의 Outliner 처럼요.

Outliner가 기억이 나지 않는 분은 앞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거나, 계속되는 포스팅에서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진행된 사항을 간략히 요약하면!

1. Maya를 켜서 내가 모델링하고픈 이미지를 찾는다.

2. Project Window를 만들어서 나의 프로젝트 폴더를 만든다.

3. Image plane을 이용해서 이미지를 설치한다.

4. 삽입한 이미지를 고정시켜 준다!

 

이제 본격적인 모델링이 시작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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